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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골프 게임 플레이 방법 및 종류-스트로크 플레이/포섬 등

골프 게임은 규칙에 따라 연속적인 스트로크로 볼을 쳐서 홀에 넣을 때까지 플레이하는 경기로 크게 나누어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와 매치 플레이(Match Play) 두 가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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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로크 플레이 (Stroke Play)

모든 홀에서의 스트로크 수를 합산하여 가장 적은 타수를 기록한 선수가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각 홀마다의 점수를 모두 합산하여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 골프 대회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매치 플레이 (Match Play)

각 홀마다 승부를 겨루는 방식으로, 각 홀에서 더 적은 스트로크를 기록한 선수가 그 홀을 이깁니다.

최종적으로 더 많은 홀에서 이긴 선수가 승리하게 되는 방식으로 선수들 간의 직접적인 경쟁을 강조하며, 특정 홀에서 큰 실수를 해도 전체 경기의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포섬 Foursomes

포섬은 두 명의 선수가 한 팀을 이루어 하나의 볼을 번갈아 가며 치는 방식으로 주로 매치 플레이에서 사용되지만,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포섬의 규칙

팀 구성

두 명이 한 팀을 이루어 플레이합니다.

 

티샷

홀의 번호에 따라 홀수 홀에서는 한 선수가, 짝수 홀에서는 다른 선수가 티샷을 합니다.

예를 들어, A와 B가 한 팀이라면, A가 홀수 홀에서 티샷을 하고 B는 짝수 홀에서 티샷을 합니다.

 

번갈아 플레이

티샷 이후에는 두 선수가 번갈아 가며 한 번씩 스트로크를 합니다.

예를 들어, A가 티샷을 했다면 B가 두 번째 샷을 하고, 다시 A가 세 번째 샷을 하는 식입니다.

 

홀을 끝낼 때까지

이 방식으로 볼을 쳐서 홀에 넣을 때까지 플레이를 계속합니다.

 

페널티

만약 규칙 위반으로 페널티가 발생하면, 그 팀이 다음 스트로크를 하게 되는 선수의 차례를 지켜야 합니다.

즉, 페널티로 인한 스트로크는 번갈아 가며 치는 순서를 바꾸지 않습니다.

 

 

포섬의 특징

전략과 팀워크

선수들 간의 긴밀한 협력과 전략이 중요합니다.

각 선수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하여 플레이 순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도

한 팀당 하나의 볼만 사용하기 때문에 플레이 속도가 비교적 빠릅니다.

포섬 방식은 주로 라이더 컵(Ryder Cup)과 같은 팀 대항전에서 자주 사용되며, 팀워크와 협동의 재미를 더해 줍니다.

 

어게인스트 파 Against Par

어게인스트 파는 각 홀에서의 플레이 결과를 파와 비교하여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주로 매치 플레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홀마다 파와 비교하여 승부를 가리게 됩니다.

 

어게인스트 파의 규칙

기본 개념

각 홀의 결과를 그 홀의 파와 비교하여 승부를 결정합니다.

 

점수 계산

이겼을 때 : 플레이어가 해당 홀의 파보다 적은 타수로 홀아웃하면 그 홀을 이긴 것으로 간주하고, +1점을 기록합니다.

졌을 때 : 플레이어가 해당 홀의 파보다 많은 타수로 홀아웃하면 그 홀을 진 것으로 간주하고, -1점을 기록합니다.

비겼을 때 : 플레이어가 해당 홀의 파와 같은 타수로 홀아웃하면 그 홀은 비긴 것으로 간주하고, 0점을 기록합니다.

 

최종 점수

모든 홀의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최종 점수가 양수면 플레이어가 이긴 것이고, 음수면 진 것입니다.

 

어게인스트 파의 특징

비교 기준

각 홀에서의 목표는 파로 설정되므로, 플레이어는 각 홀마다 자신이 몇 타를 쳤는지뿐만 아니라, 파를 기준으로 얼마나 잘했는지를 평가하게 됩니다.

 

전략적 플레이

홀마다 파를 기준으로 하여 승부를 가리기 때문에, 특정 홀에서의 실수가 다른 홀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듭니다.

플레이어가 특정 홀에서 위험을 감수하고 공격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단순한 점수 계산

점수 계산 방식이 상대적으로 단순하여, 플레이어가 자신의 경기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게인스트 파 방식은 전통적인 스트로크 플레이나 매치 플레이와는 다른 재미와 전략적 요소를 제공하여, 골프 경기의 다양한 변화를 즐길 수 있게 해 줍니다.

 

 

포인트 터니 Point Tourney

포인트 터니는 각 홀에서의 플레이 결과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고, 최종적으로 포인트의 합계로 승부를 가리는 방식으로 보통 스트로크 플레이나 매치 플레이와는 다른 독특한 점수 체계를 갖고 있습니다.

 

포인트 터니의 규칙

기본 개념

각 홀에서의 성과에 따라 포인트를 획득하며, 최종적으로 가장 많은 포인트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포인트 배정

홀마다의 성적에 따라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글 (Eagle) : 파보다 2타 적은 타수로 홀아웃 시, 4점

버디 (Birdie) : 파보다 1타 적은 타수로 홀아웃 시, 3점

파 (Par) : 파와 같은 타수로 홀아웃 시, 2점

보기 (Bogey) : 파보다 1타 많은 타수로 홀아웃 시, 1점

더블 보기 (Double Bogey) 이상 : 파보다 2타 이상 많은 타수로 홀아웃 시, 0점

 

포인트 합산

각 홀에서 획득한 포인트를 합산하여 최종 점수를 계산하여 최종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포인트 터니의 특징

공격적인 플레이 유도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공격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디나 이글을 노리는 플레이어는 더 많은 포인트를 얻기 위해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시스템

각 홀에서의 성과에 대한 보상이 명확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전략

플레이어는 자신의 강점과 전략에 따라 보수적으로 또는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의 성향에 맞는 다양한 경기 방식을 가능하게 합니다.

 

포인트 터니는 일반적인 골프 경기 방식에 변화를 주어, 플레이어들이 더욱 다양한 전략과 목표를 설정하며 경기에 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톰 스톤 Tomb Stone

톰 스톤은 스트로크 플레이의 변형된 방식으로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핸디캡을 고려한 목표 스트로크 수를 설정하고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홀을 플레이합니다.

목표 스트로크 수는 코스의 파에 플레이어의 핸디캡을 더한 값으로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코스의 파가 72이고 플레이어의 핸디캡이 10이라면 목표 스트로크 수는 82가 됩니다.

 

플레이어는 이 목표 스트로크 수에 도달할 때까지 최대한 많은 홀을 플레이하려고 노력합니다.

목표 스트로크 수에 도달한 마지막 스트로크가 끝난 후 그 지점에 자신의 이름이 적힌 깃발이나 표지를 세웁니다.

이 깃발이나 표지가 마치 묘석(Tomb Stone)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 경기를 "톰 스톤"이라고 익살스럽게 부릅니다.

 

경기의 승자는 목표 스트로크 수 내에서 가장 많은 홀을 플레이한 사람입니다.

방식은 골프 경기를 조금 더 흥미롭게 만들고, 핸디캡을 적용하여 공정한 경쟁을 가능하게 합니다.

 

스리 볼 매치 Three Ball Match

스리 볼 매치는 세 명의 플레이어가 각각 서로의 상대가 되어 경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각 홀에서 각 플레이어는 다른 두 명과 각각 매치 플레이를 하여 두 개의 경기를 동시에 치르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각 플레이어는 총 두 명의 상대와 매치 플레이를 하며, 그 결과는 세 개의 독립된 매치로 계산됩니다.

 

경기 방식

플레이어 구성

세 명의 플레이어가 경기를 합니다.

 

매치 구성

각 플레이어는 다른 두 명의 플레이어와 각각 매치 플레이를 합니다. 따라서, A, B, C라는 세 명의 플레이어가 있다면, A는 B와 한 경기, C와 또 다른 경기를 치릅니다. B와 C도 마찬가지로 각각 두 개의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점수 계산

각 홀에서 각 플레이어의 스코어를 비교하여 매치 승자를 결정합니다. 홀 승자는 그 홀에서 가장 낮은 스코어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되며, 무승부일 경우에는 동점으로 처리됩니다.

 

승자 결정

경기가 끝날 때, 각 매치의 승패를 합산하여 최종 승자를 결정합니다.

 

 

예시

만약 A, B, C 세 명의 플레이어가 경기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A vs B 매치

A vs C 매치

B vs C 매치

 

각 홀에서 A의 스코어를 B와 비교하고, 또 A의 스코어를 C와 비교하여 각각의 매치에서 승패를 가립니다.

동시에 B와 C의 스코어도 비교하여 또 다른 매치의 승패를 결정합니다.

 

 

장점

다양한 경쟁

한 번에 세 명의 플레이어가 서로 경쟁하므로, 더 많은 전략적 요소와 긴장감을 추가합니다.

 

효율적인 경기

한 라운드에서 세 명이 서로 다른 두 명과 경쟁할 수 있어 시간 효율적입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세 명이 함께 경기를 진행함으로써 더 많은 대화와 교류가 가능합니다.

 

스리 볼 매치는 골프 경기에 재미와 전략적 요소를 더하며,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좋은 경기 방식입니다.

 

 

스크램블 Foursome Scramble

스크램블은 팀 기반의 골프 경기 방식 중 하나로, 보통 네 명이 한 팀을 이루어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특히 아마추어 골프 토너먼트에서 인기가 많으며, 팀워크와 전략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경기 방식

티 샷

각 팀의 네 명의 플레이어가 모두 티 샷을 합니다.

 

최고의 샷 선택

네 명이 친 티 샷 중에서 가장 좋은 샷을 선택하여 선택된 샷의 위치에서 모든 팀원이 다음 샷을 치게 됩니다.

 

두 번째 샷 이후

선택된 샷의 위치에서 다시 네 명이 모두 샷을 하고, 또다시 가장 좋은 샷을 선택합니다.

이 과정을 홀을 마무리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홀 마무리

선택된 샷의 위치에서 퍼팅을 계속하며, 홀에 공이 들어갈 때까지 반복합니다.

그 후, 다음 홀로 이동하여 같은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규칙

공 위치

각 샷 후, 선택된 공의 위치에서 모든 팀원이 샷을 합니다.

공을 드롭할 때는 선택된 공의 위치와 최대한 가깝게 놓아야 하며, 대개 1 클럽 길이 이내에서 드롭할 수 있습니다.

 

해저드 및 퍼팅 그린

해저드나 퍼팅 그린에서 선택된 샷의 위치는 반드시 같은 조건을 유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그린 위에서 선택된 샷은 모두 그린 위에서 샷을 해야 합니다.

 

팀 전략

각 팀은 어떤 샷을 선택할지, 어떤 순서로 샷을 할지를 전략적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팀원들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장점

팀워크

팀원 간의 협동과 전략적 의사결정이 중요합니다.

서로의 장점을 활용하여 최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경기 속도

일반적인 개인플레이보다 경기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각 홀에서 가장 좋은 샷을 선택하기 때문에 공을 찾거나 준비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초보자 친화적

초보자들도 팀의 일원으로서 기여할 수 있어, 골프를 더 즐겁게 즐길 수 있습니다.

 

 

스리 섬 Threesomes

골프에서 스리섬은 세 명의 플레이어가 팀을 이루어 경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스리섬은 스트로크 플레이나 매치 플레이 방식으로 진행되며, 두 명이 한 팀을 이루고, 나머지 한 명이 다른 팀과 경기하는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스리섬 방식

구성

세 명의 플레이어가 한 그룹을 이루어 경기를 진행합니다.

 

매치 플레이

두 명이 한 팀을 이루고, 나머지 한 명이 독립적으로 플레이하며 두 명의 팀과 경쟁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 A와 B가 한 팀을 이루고, 플레이어 C가 독립적으로 플레이합니다.

각 홀에서 두 팀의 점수를 비교하여 승패를 결정합니다.

 

스트로크 플레이:

세 명의 플레이어가 각자의 점수를 기록하며 경쟁합니다.

각 홀에서 최소 타수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그 홀의 승자가 되며, 전체 라운드 동안 최소 타수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최종 승자가 됩니다.

 

 

규칙 및 전략 

티 샷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들은 번갈아 가며 티 샷을 합니다.

매 홀마다 티 샷 순서를 정해 공정하게 진행합니다.

 

샷 선택

매치 플레이의 경우, 두 명의 팀은 각자의 샷을 번갈아 가며 선택하고, 독립 플레이어는 자신의 샷을 합니다.

 

점수 계산

매치 플레이에서는 각 홀의 승패를 기록하고,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총 타수를 기록하여 승자를 결정합니다.

 

 

장점

다양한 경쟁

세 명이 서로 경쟁하면서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세 명이 함께 플레이하면서 더 많은 대화와 교류가 가능해집니다.

 

경기 속도

네 명이 플레이하는 포섬보다 빠르게 경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시

 A, B, C 세 명의 플레이어가 스리섬 경기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매치 플레이

A와 B가 한 팀을 이루고, C가 독립적으로 플레이합니다.

각 홀에서 A와 B의 팀 점수와 C의 점수를 비교하여 승패를 결정합니다.

 

스트로크 플레이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점수를 기록하고, 라운드가 끝난 후 최소 타수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승자가 됩니다.

 

스리섬 방식은 세 명이 함께 골프를 즐길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다양한 전략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볼 매치 Four ball match

포볼 매치는 네 명의 플레이어가 두 명씩 짝을 이루어 팀을 구성하여 경기를 진행합니다.

각 팀의 두 명의 플레이어가 각자의 공으로 플레이하며, 그 홀에서 각 팀의 더 나은 점수를 팀의 점수로 기록합니다.

 

경기 방식

팀 구성

네 명의 플레이어가 두 명씩 한 팀을 이룹니다. 팀 A는 플레이어 1과 2로, 팀 B는 플레이어 3과 4로 구성됩니다.

 

 플레이 방식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공으로 플레이합니다.

각 홀에서 두 명의 팀원이 각자의 공으로 플레이한 후, 그 홀의 더 나은 점수를 팀의 점수로 기록합니다.

예를 들어, 팀 A에서 플레이어 1이 4타, 플레이어 2가 5타를 기록했다면, 팀 A의 점수는 4타가 됩니다.

 

매치 플레이

각 홀에서 두 팀의 점수를 비교하여 승패를 결정합니다.

더 낮은 점수를 기록한 팀이 그 홀을 승리하며, 동점일 경우 무승부로 처리합니다.

전체 라운드 동안 더 많은 홀을 이긴 팀이 최종 승자가 됩니다.

 

 

규칙

티 샷
각 플레이어는 각자의 공으로 티 샷을 합니다.

 

샷 선택

각 홀에서 팀원들이 각자의 공으로 플레이한 후, 더 나은 점수를 팀 점수로 선택합니다.

 

점수 기록

매치 플레이의 경우, 각 홀의 승패를 기록하고, 스트로크 플레이의 경우에는 팀의 총 타수를 기록하여 승자를 결정합니다.

 

 

장점

팀워크 강화

팀원 간의 협력과 전략적 의사결정이 중요합니다.

 

경기 속도

각 팀원이 자신의 공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경기 진행이 비교적 빠릅니다.

 

다양한 전략

각 플레이어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예시

만약 팀 A의 플레이어 1과 2, 팀 B의 플레이어 3과 4가 포볼 매치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1번 홀

팀 A : 플레이어 1이 4타, 플레이어 2가 5타

팀 B : 플레이어 3이 5타, 플레이어 4가 6타

결과 : 팀 A의 점수는 4타, 팀 B의 점수는 5타로 팀 A가 1번 홀을 승리합니다.

 

2번 홀

팀 A : 플레이어 1이 6타, 플레이어 2가 4타

팀 B : 플레이어 3이 5타, 플레이어 4가 5타

결과 : 팀 A의 점수는 4타, 팀 B의 점수는 5타로 팀 A가 2번 홀도 승리합니다.

 

포볼 매치는 팀워크와 개인 기술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흥미로운 경기 방식으로, 골프를 더욱 재미있고 도전적으로 만들어줍니다.

 

 

베스트 볼 매치 Best ball Match

베스트 볼 매치는 팀 기반의 플레이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한 팀을 이루어 각자 자신의 공으로 플레이한 후, 각 홀에서 팀의 최저 타수를 팀의 점수로 기록합니다.

 

경기 방식

팀 구성

팀은 일반적으로 두 명 이상으로 구성되며, 네 명이 한 팀을 이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플레이 방식

각 팀의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공으로 각 홀을 플레이합니다.

각 홀에서 팀원들이 기록한 스코어 중 가장 낮은 타수를 팀의 점수로 기록합니다.

 

점수 기록

각 홀에서 팀의 최저 타수를 기록합니다.

라운드가 끝난 후, 총 타수가 가장 적은 팀이 승리합니다.

 

 

규칙

티 샷

각 플레이어는 각자의 공으로 티 샷을 합니다.

 

홀 플레이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공으로 홀을 마칠 때까지 플레이합니다.

 

베스트 볼 선택

각 홀에서 팀의 모든 플레이어가 기록한 점수 중 최저 타수를 팀의 점수로 선택합니다.

 

점수 계산

모든 홀이 끝난 후, 각 홀에서 기록한 팀의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장점

팀워크 강화

팀원 간의 협력과 전략적 의사결정이 중요합니다.

 

개인 기량 발휘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공으로 플레이하므로, 개인의 기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포용성

다양한 실력의 플레이어들이 함께 팀을 이루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예시

팀 A와 팀 B가 베스트 볼 매치를 진행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1번 홀

팀 A : 플레이어 1이 4타, 플레이어 2가 5타, 플레이어 3이 3타, 플레이어 4가 6타

팀 B : 플레이어 1이 5타, 플레이어 2가 4타, 플레이어 3이 4타, 플레이어 4가 5타

결과 : 팀 A의 점수는 3타, 팀 B의 점수는 4타로 팀 A가 1번 홀을 승리합니다.

 

2번 홀

팀 A : 플레이어 1이 5타, 플레이어 2가 4타, 플레이어 3이 4타, 플레이어 4가 5타

팀 B : 플레이어 1이 3타, 플레이어 2가 5타, 플레이어 3이 4타, 플레이어 4가 4타

결과 : 팀 A의 점수는 4타, 팀 B의 점수는 3타로 팀 B가 2번 홀을 승리합니다.

 

베스트 볼 매치는 팀의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최선을 다하면서도 팀의 결과에 기여할 수 있는 골프 경기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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